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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s_R&SD/프로토타이핑

평가 매트릭스 : Evaluation Matrix

평가 매트릭스

 [Evaluation Matrix]

 

 

프로젝트의 가장 관련성 높은 기준에 따라 아이디어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평가하고 우선순위 선정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다양한 종류의 안건
output       가능성이 높은 시안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우선순위

 

What is...

프로세스 초기의 여러 과정을 지나 잠재적으로 가능성이 높은 여러 개의 초기 시안이나 프로토타입을 얻게 된다. 다양한 아이디어 스케치와 프로토타입이 제시되면서 어떤 시안이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질지 혹은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지에 대한 토론도 활성화된다.
그러나 프로젝트 구성원이 다수의 시안에서 하나(혹은 소수의) 시안을 결정하기에 어렵고, 때로는 프로젝트의 중심 주제에 벗어날 수 있다. 이때 평가 매트릭스는 이렇게 지속적으로 늘어가는 잠재적인 아이디어들을 관리하기 위해 이용한다. 평가 매트릭스를 이용하면 의사 결정을 위한 토론의 장을 형성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그룹이 가질 수 있는 편향성을 극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How to...

평가 매트릭스의 기본 개념은 단순하지만 강력한 결정력을 가진다. 핵심은 잠재적인 '기회 요인'을 목적에 맞는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기준에는 제품 개발팀과 조직 내 관계자들이 정의한 아이디어 구현과 관련된 복잡성 수준과 사용자 및 조직에 제공할 가치 수준, 제품 성공을 위한 기본 요소 등이 포함된다. ‘기회 요인’은 프로젝트 연구자가 가장 우선시하는 기능이나 문제해결 방향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타낸다. 수많은 아이디어를 취합하여 우선순위를 나타낼 때도 매트릭스를 이용할 수 있다.
평가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추려내고 그 목록에 대해 프로젝트 내부의 동의를 얻고 나면, 그다음에는 추려진 아이디어를 창의적이고 심도 있게 살펴보는 과정을 갖는다. 잠재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추려가는 과정은 주관적이고 정성적이기 때문에 평가 결과를 절대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참가자         프로젝트 관계자 다수

준비물         평가 매트릭스 템플릿(종이 기반 또는 디지털), 종이, 펜, 마스킹 테이프, 투표용 스티커 등

소요시간      30~60분

 

 

Steps,

  1. 평가 대상 선정 : 평가 대상이 되는 대상을 선정한다.

  2. 지표 및 지표별 가중치 설정 : 프로젝트의 목표와 목적에 따라 기준 지표를 설정한다. 지표는 아이디어 구현 가능성, 사용자를 위한 가치와 문제해결 예상 수준, 성공을 위한 기본 요소 등을 포함한다. 이렇게 설정된 지표는 다시 우선순위를 정하여 지표마다 가중치 값을 설정한다.

  3. 대상별 평가 매트릭스 작성 : 참가자는 각 평가 대상에 대해 평가 매트릭스를 작성하고, 가중치 값을 곱하여 점수를 산정한다.

  4. 개별결과 종합 및 공통 논리 도출 : 개인이 작성한 결과를 종합하여 전체의 평가값을 계산하고, 산출된 점수에 관하여 공통으로 동일한 의견인지 논의하고, 논의된 사항에 대해 논리를 도출한다.

  5. 우수 대상 결정 : 모든 결과를 취합하여 우수 대상을 결정한다.

 

Why...

잠재적인 아이디어들을 충분히 개발하고 나면 그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 몇 개의 시안을 추려내야 한다. 평가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각 시안을 개인적인 선호가 아닌 사업 기준에 따라 평가함으로써 유망한 아이디어들을 관리할 수 있다. 평가 매트릭스를 사용의 강점은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일관된 논리를 유지할 수 있고, 개인적인 의견이 아닌 잘 정립된 성공 기준을 토대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에 있다.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servicedesigntools.org/tools/evaluation-matr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