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 기반 디자인
[Evidence-based Design]
신뢰할 수 있는 연구와 검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는 효과적인 디자인 의사 결정 방법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프로토타입 또는 시제품, 사용자의 반응
output
What is...
사람들은 대부분 어떤 제품을 처음 접하는 몇 초 안에 그 제품에 대한 판단을 내린다. 대부분 순간적인 판단과 결정은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선호도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선호도는 감정적인 반응으로,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디자인적 요소를 찾고 표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호감도 테스트는 바로 이런 감정의 영역을 연구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 단순히 최고의 혹은 가장 인기 있는 미적 디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디자이너가 의도한 감정을 사용자가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의 효과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How to...
사람들이 디자인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파악하고 그 느낌을 정확히 묘사하기 위해서는 호감도를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측정법이 있다. 호감도 테스트를 사용하여 제품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고, 긍정적-중립적-부정적 의미의 요인들을 파악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물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시각화할 수 있으며, 감정적 반응이 의도한 대로 나올 때까지 프로토타입을 다듬고 다시 테스트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참가자 연구자 최소 1명 이상(관련 연구자와 이해관계자 참여 유도), 사용자 5명 이상
준비물 프로토타입 또는 시제품, 사용자 반응 측정 도구
소요시간 30분~2시간
호감도 테스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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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가지 중 선택하기(triading)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사용자의 경험에 영향을 미칠만한 속성을 적은 카드 중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카드를 고르도록 한다. 선택한 카드 중에 3개를 다시 선택하여 1개와 2개를 분류하여 특성의 차이를 질문한다(반복).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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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Questionnaires) : 요인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디자인 대안 간의 인식된 차이를 식별할 수 있는 설문지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감정적 반응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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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리 지표 측정(Physiological Indicators) : 뇌파(EEG), 근전도(EMG), 전자파 활동(EDA, 혈압(BVP), 동공 확장, 호흡 측정 등 사용자의 생체적 반응을 측정하여 호감이나 기피와 같은 반응을 도출할 수 있다.
Why...
호감도 테스트는 초기 프로토타입 제작 과정뿐만 아니라, 새로운 디자인 작업을 앞두고 사전 조사의 일환으로 기존의 제품에 대해 실시하기도 한다. 만약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모인 팀에서 디자인 방향에 대한 의견 충돌이 심하다면 이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가 해당 제품에 어떤 반응을 보이길 원하는지 원점에서부터 다시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다. 호감도 테스트는 결정되지 않거나 충돌하는 의견에 대한 합의를 유도하고, 개인의 의견과 선호보다는 사용자의 실제 반응에 초점을 맞추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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