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개발
[Agile Development(Rapid Iterative Testing & Evaluation)]
프로토타입을 신속하게 구축하고, 즉시 공유하고, 계속 학습하는 등 반복적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수행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기획서 및 연구가설, 관찰과 문헌조사, 인터뷰 결과
output
What is...
애자일은 방법보다는 일련의 협업과 워크플로우를 바라보는 하나의 관점이자, 프로젝트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에 관한 선택을 안내하는 가치체계이다.
단순하게는 신속한 반복 작업을 통해 사용자의 변화하는 요구와 리서치 결과를 적용함으로써 프로젝트가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목표는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이상적인 솔루션을 찾는 것으로, 초기 단계에서 가정에 대한 실험과 수정을 반복하면서 큰 예산이나 프로세스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기술적용이나 디자인 초기 과정에서 큰 비용이 드는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에 제품의 중요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거하기 위한 영향력이 있고 구체적인 검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구축적인 사용성 테스트 방법은 빠르게 문제를 찾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디자인 방향과 관련하여 사용자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하여 시행한다. 사용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데 방해가 되는 심각한 문제를 초기에 발견해내고, 디자인의 주요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문제를 파악해낸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애자일 개발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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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 프로세스 및 툴보다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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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포괄적인 문서보다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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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의 협업이 계약 협상보다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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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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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초기 개발 단계에 집중, 대체 솔루션 개념의 병렬 개발
- 짧은 시간 동안의 반복 루프(설계 아이디어에서 평가/선택에 이르기까지)
- 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
- 비용, 시간 및 품질과 같은 핵심 요소 개선
- 최종 제품의 세부 사양 및 결정
How to...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파생된 이 기법은 프로세스와 도구에 대한 개인의 상호작용에 주안점을 두며 공식화된 방법보다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용하는 반복적인 방법을 선호한다. 이는 프로젝트가 엄격한 방법론에 제한되지 않고 진행 과정에 따라 점진적으로 조정되고 진화될 수 있도록 한다.
참가자 연구자 또는 촉진자 최소 1명, 8~12명의 연구 참여자(프로젝트 관계자)
준비물 제작된 모형이나 기술 실험을 위한 장치
소요시간 1회마다 1~2시간 내외 (결과물이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회차를 반복하여 수행)
Ste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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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초기 시장조사 및 사용자 연구를 사전에 공유한다. 참석한 이해관계자들은 각자의 역할을 설명하고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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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이해 : 문헌 연구, 경쟁 제품 검토 등의 자료 공유를 통해 프로젝트가 가진 가설이나 사용자에 대한 문제를 구체화한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다원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관점에서 문제와 기회 영역에 대한 의견을 공유한다. 집단이 함께 분석하고, 실험하기 위해, 개인의 견해(가설)와 더불어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유사한 프로젝트에 관하여 토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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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해결안 도출 : 먼저 개별적인 방법으로 가능한 한 많은 해결책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그 후 구조화와 관념화를 통해 해결안을 통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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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수렴과 결정 : 토론, 결합, 비평, 투표를 통해 최선(최고)의 아이디어 또는 후속 대안이 되는 아이디어 선택한다. 페르소나, 시나리오, 스토리보드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사용자 이야기를 만들어냄으로써 더욱 정교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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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제작 : 사용자나 이해관계자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주요 기능과 검토 내용이 적용된) 미완성의 시험제품을 제작한다. 스프린트(Sprint : 작은 기능 하나에 대한 [계획-개발-테스트-기능 완료] 주기)의 길이에 따라, 단순한 모델이나 쌍방향 프로토타입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상호작용하는 경우 프로토타입은 시험에 참여하는 사용자와의 관계와 반응을 도출하고 검증하는 것이지, 공학적인 능력을 입증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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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 : 실제 사용자에게 프로토타입을 보여 주어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 확인한다.
※ (4)의견수렴과 결정 - (5)프로토타입 제작 - (6)검증의 단계는 최종적인 결정이 완료까지 반복한다.
Why...
연구 초기 단계에 수집한 자료에서 도출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토대로 지속해서 조정된다. 따라서 상황이나 담당자가 바뀌어도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를 유지할 수 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핵심은 혁신적이고 장기적인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한 수요자(발주자, 최종사용자)와 프로젝트팀의 긴밀한 협업에 있다.
이 방법은 고도의 프로토타입(시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이기 전인 초기 개발(또는 디자인) 단계에서 즉각적으로 반응과 오류를 수정하면서 과제 수행을 가로막는 가장 심각한 문제를 재빨리 파악하고 제거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신뢰할 만한 방법이다. 이를 통해 제품의 시장 적합성을 보존하며, 프로젝트의 과정들이 헛수고 되지 않도록 한다.
애자일 방법론의 장점
- 프로젝트 진행 중간마다 필요한 요소들을 바꿀 수 있다.
- 시작할 때 프로젝트를 정확하게 규정하지 않아도 된다.
- 작은 요소들을 출시할 때 빠르게 만들 수 있다.
- 점진적으로 테스트되기 때문에 초기에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
Add
프로젝트팀이 개발 중인 서비스에 관하여 토론하는 '진척 상황 미팅(Scrum Meeting)'이 필요하다. 개발과 반영의 반복적인 프로세스는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기 전까지 계속된다.
마르크 스틱도른ㆍ야코프 슈나이더, 「서비스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12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www.designkit.org/methods/26
https://toolkit.mozilla.org/method/product-design-sprint
https://www.ask-flip.com/method/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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