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 놀이
[Role-playing(Bodystorming)]
사실적인 시나리오에 따라 실제 사용자처럼 연기하여 사용자의 깊이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시나리오(타깃의 역할에 대한 이해, 가상으로 설정된 상황 안에서의 자유로운 행동)
output
What is...
역할 놀이는 실제 상황에서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일상과 행동을 예상하고, 이를 연구자가 체험해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상황으로 구성한다. 사실적인 시나리오에 따라 실제 사용자처럼 연기를 해보는 경험을 통해 사용자와의 깊이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잠재적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디자인을 개선할 수 있다. 가상 환경 속에 몰입하여 사용자의 입장에서 연기를 하여 공감하는 동시에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으며, 관찰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통찰을 얻게 되고 직접 실험에 참여하는 주체가 되어 특정 과제의 컨셉이나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How to...
역할 놀이는 공동 설계 세션에서 종종 사용되는 표현 기법이다. 그것은 사용의 예시적인 시나리오를 수행함으로써 서비스나 제품 아이디어를 설명할 수 있게 한다. 역할극은 일반적으로 일부 역할(예: 사용자, 서비스 직원 등)을 정의하고 수행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대략적인 프로토타입이나 기타 재료를 준비해야 한다. 한 팀이 그들의 이야기를 연기하는 동안, 나머지 청중들은 그 생각에 대해 배우고,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행동 순서를 이해하고, 영웅의 순간들을 알게 된다.
아이디어의 가치를 표현하여 기능적 계층과 감정적 계층 모두를 점진적으로 공개한다. 관련성이 있고 이해하기 쉬운 장면에 대한 문맥을 설정하여 청중들이 스토리와 제안된 해결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연습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접점을 고려하는 것은 사용자와 이해관계자들의 역할을 교환하여 얻어지는 의견은 독특한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기에 앞서 적절한 사용자 연구를 수행할 것을 권고한다.
참가자 촉진자(퍼실리테이터) 1명 이상, 참가자 3~7명의 그룹으로 구성
준비물 선택적 소품 또는 프로토타이핑 재료, 실제 서비스 위치에 대한 접근성이나 주요 기능을 나타낼 수 있는 충분한 공간
소요시간 준비 : 최대 5분 / 활동 : 15~60분 / 토론 : 30~60분
Ste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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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 범위 설정 : 탐구할 상호작용을 식별하고, 검증하는 범위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특성과 특정 역할에 대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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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화와 이해관계 파악 : 상호작용에 관련된 구체적인 단계를 지도화하여 어떤 측면에 초점을 맞출지를 결정한다. 범위에서 작동하는 이해관계자 역할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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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놀이 : 여러 가지 상황을 재연하며, 재연에서 발견과는 주요 이슈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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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우선순위 도출 : 이러한 통찰력을 사용하여 탐색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현재 진행 중인 서비스 또는 경험 개발에 적용할 조사 결과 및 주요 고려 사항 목록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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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 : 발견된 안건이나 아이디어 중에서 실효성과 효과성 등을 고려하여 어떤 아이디어를 추진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Why...
역할 놀이를 통한 가상 체험은 민감한 개인적 사항을 다룰 때나 해당 사용자와 접촉하는 것이 제한된 경우와 같이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하거나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 특히 유용한 방법이다. 역할 놀이는 사전의 충분한 자료 수집 과정을 거쳐 최대한 현실적인 시나리오와 사용자 행동을 바탕으로 구성해야 한다. 사전 자료 수집이 충분치 않다면 적어도 역할 놀이가 끝난 후에 인터뷰, 맥락적 관찰 등의 다른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실제 사용자와 해당 상황의 비교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Add
역할극 시간을 비디오로 녹화하면 다음 워크숍에서 참여자들이 자신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일부 단체들은 이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그들은 이것을 프로토타입 제작 방법으로 구조화하거나 특별히 작업하기 어려운 상황을 제공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르크 스틱도른ㆍ야코프 슈나이더, 「서비스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12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healthcaredesignthinking.com/toolkit/chewables/chewable/service-roleplay
http://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bodystorming
http://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role-playing
https://www.thisisservicedesigndoing.com/methods/bodystorming
https://www.designkit.org/methods/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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