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thods_R&SD/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이핑 : Prototyping

프로토타이핑

 [Prototyping]

 

 

연구자 혹은 이해관계자, 사용자와 함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다양한 완성도의 물건을 실제로 제작하고 테스트하는 등 초기에 커뮤니케이션하여 구체화하는 방법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제품의 시험 운영(시뮬레이션)을 위한 테스트 모델
output       실제로 구현된 제품이나 인터페이스의 초기 프로토타입 개발,
                  테스트를 통해 도출되는 연구 자료(오류, 새로운 대안, 사용성 평가)

 

What is...

프로토타이핑은 개발이나 디자인팀 내부에서 혹은 클라이언트나 사용자와 함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다양한 완성도의 물건을 실제로 제작하는 방법이다. 실제 디자인과 제작 과정에서 제품이나 인터페이스 콘셉트를 실제로 구현해보는 프로토타이핑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연구자, 디자이너, 클라이언트, 잠재적 사 용자 등이 실제로 콘셉트를 실험해볼 기회를 얻게 되기 때문이다.
제작된 모형을 사용한 시뮬레이션(프로토타이핑)은 간단한 역할극에서 실제 사용자 참여는 물론 소품과 물리적 터치 포인트까지 포함한 상세한 상황 재현에 이르기까지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실행할 수 있다. 초기에는 사실적인 형태와 기능을 보여주는 기본적인 버전에서 시작한다.

 

How to...

프로젝트의 단계에 따라 형태와 기능의 구현 정도와 정밀성은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물 모형(mock-up)을 제작한다. 실물모형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의견과 개선 사항을 받아 반복적으로 만들어진다.
프로토타입은 수행 시기와 정확도, 완성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범위에 따라 프로토타입은 크기가 작거나 실제 크기로 제작할 수 있다.

 

참가자         연구원 또는 촉진자 1명 이상, 참가자 1~40인 이상 (그룹 4–8명)

준비물         공간(제작/시뮬레이션 가능), 프로토타입 제작 도구, 촬영 도구, 의견 기록 용지, 사용성 및 의견 조사지, 필기구 등

소요시간      제작 : 1~2시간에서 며칠, 몇 주까지 소요(복잡성에 따라 상이)

                   테스트 : 사용자 또는 그룹당 약 1~2시간, 결과에 도달할 때까지 토론과 수정ㆍ보완을 반복적으로 시행

프로토타이핑 유형

더보기
  • 단순 프로토타입(Low fidelity prototype) :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한 반복적 토론 과정을 지원하는 도구 특징에 구애받지 않을 정도의 초기 사용자의 반응을 통해 프로젝트의 이해와 함께 수용성, 전달력 등 파악
    - 제품/서비스 : 초기 아이디어 도출 단계, 컨셉스케치, 스토리보드, 스케치 모형 등
    - 인터페이스/소프트웨어 : 종이나 그림으로 표현

  • 정밀 프로토타입(High fidelity prototype) : 최종제품의 외관과 느낌을 담고 있고 기본적인 기능이 탑재된 형태, 이해관계자와 사용자에게 피드백 받기 위해 더욱 높은 단계의 평가 실험에서 사용

  • 실시간 프로토타입(Live prototype) : 실제 환경에 기능이나 기술 요소를 테스트하면서 수정ㆍ보완ㆍ변경 사항 발견하여 실현 가능성과 실행

 

 

Steps,

  1. 개요 설정 : 시행 단계에 따라 제작 범위 설정한다. 초기 단계의 경우 아이디어의 개념 검증으로 시작하여 초기 모형을 구성해 나갈 수 있고, 중간단계에서는 기능의 작동성이나 활용성을 검토, 최종적으로 디자인과 같은 구체적인 형태를 포함하여 세부적인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2. 프로토타입 제작 계획 수립 :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달성 목표와 질문을 명확히 한다. 무엇을 배우고 싶으십니까? 개체 또는 환경의 전체 또는 일부를 테스트하시겠습니까? 어느 부분에 가장 관심이 많으십니까? 참여하는 사용자가 수행할 기대 행동은 무엇인가? 사용자 여정의 단계는 어디인가? 등 이후 단계 테스트를 고려하여 항목을 만든다.

  3. 사용자 및 참가자 설정 : 테스트할 항목을 결정했으면 프로토타입 평가를 위한 평가자를 선정한다.

  4. 프로토타입 제작 : 이후 수정 가능성을 고려하여 단순한 재료를 사용하여 대상/환경 또는 초점을 맞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확인과 검토가 필요한 내용(형태나 기능 등)을 모두 포함하여 제작한다.

  5. 프로토타입 시험 : 테스트를 수행하십시오. 사용자와 참가자에게 지시된 행동이나 작업을 수행하도록 요청한다.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부품을 조작, 교체 또는 추가함으로써 물체나 환경의 반응을 관찰한다.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거나 실패할 때까지 반복하십시오.

  6. 오류와 문제 검토 및 수정 : 전체 테스트 하는 동안 연구자는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고, 발견한 이슈를 목록화한다. 각 테스트 세션이 끝나면 몇 분 정도 시간을 내어 무엇이 효과가 있었는지, 무엇이 효과가 없었는지, 그리고 다음에 변경하거나 시도하고자 하는 사항에 대해 숙고한다. 발견한 문제를 간략하게 논의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수정을 진행한다. 현장에서 당장 할 수 있거나 필요한 변경사항을 변경하여 다시 시험한다.

  7. 시험과 결정의 반복 : 방금 시뮬레이션한 과업을 체크하고 다음에 시도할 과업을 신속하게 결정한다.

  8. 문서화 : 프로토타이핑 과정을 촬영하여 주요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문서화한다. 설계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나 기회 영역을 검토하여 중요한 문제를 파악한다.

  9. 후속작업(선택사항) : 스토리텔링 접근법을 사용하여 당신의 마지막 반복과 핵심 학습을 다른 이해관계 자들에게 제시하고 피드백을 수집하여 적용한다.

 

Why...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는 말처럼 사용자의 경험에 중점을 둔 프로토타입에서 사용자는 서비스를 위한 더욱 실질적인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다. 생산적 연구나 프로젝트에서는 특히 이해관계자나 사용자를 대상으로 초기 아이디어를 실험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콘셉트를 소개하고 건설적인 평가와 적절한 피드백을 받아 디자인을 발전시킬 수 있다.
즉, 프로토타이핑은 일종의 검증 도구로써 사용자의 의도와 다양한 설계 요소에 대한 반응을 얻을 수 있고,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조사나 기능성, 사용성 시험 등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의 관찰 도구로써 유용하다. 

 

프로토타입에 대한 결정과 목표에 따른 문항 설정의 중요

더보기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으로 만드는 방법은 매우 많으며, 테스트할 항목을 분리하여 수행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된다. 아이디어에는 시험 가능한 요소들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어, 수행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단순 구조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요소에 집중하여 실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기능 중 하나나 제품의 크기와 형태, 디자인 등 각 단계에서 연구자(엔지니어, 프로그래머 포함)나 디자이너가 제시하는 제품이 어떻게 작동하고 작용하는지에 대해 질문하고, 의견을 얻어야 한다. 이러한 질문에 답을 얻기 위해 적절한 프로토타입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프로토타이핑은 배움(이해와 적용)을 위한 것으로 일회성의 실험으로 결과물을 완성할 수 없다.

 

 

 

마르크 스틱도른ㆍ야코프 슈나이더, 「서비스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12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methods.18f.gov/make/prototyping
https://toolbox.hyperisland.com/90-minute-prototypes
http://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prototyping
https://www.thisisservicedesigndoing.com/methods/cardboard-prototyping
https://www.designkit.org/methods/34
https://www.designkit.org/methods/18
https://toolkit.mozilla.org/method/paper-proto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