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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s_R&SD/프로토타이핑

개념 모형 : Concept Walkthrough

개념 모형

 [Concept Walkthrough]

 

 

단계별 가상 여정을 통해 잠재적인 사용자 또는 공급자에게 서비스 아이디어 공유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프로세스 및 이해관계자의 여정, 프로젝트에서의 기능적ㆍ기술적 요소
output       초기 학습 내용을 적용한 제품 및 서비스 환경을 축소한 모형

 

What is...

개념 모형은 서비스 설계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개념모형은 간단한 도구나 3D 모형(흔히 레고 벽돌이나 판지 활용)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신속하게 시뮬레이션하고 일반적인 시나리오와 대안을 테스트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개념 모형을 사용하여 일부 사용자 또는 전문가에 새로운 개념을 안내하고 의견을 요청함으로써 초기 단계에서 서비스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How to...

개념 모형을 활용하여 모형 안에서 움직이면서 그들이 경험하게 될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하여 서비스의 일반적인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즉 간단하게 제작 가능한 모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는 즉각적으로 확인, 시도 및 테스트할 수 있다.

 

참가자         연구자/운영자 최소 1명, 참가자 3~6명 이상

준비물         모형제작 재료(펜, 가위, 접착제, 종이, 마분지, 플라스틱, 장난감 조각 등), 스티커 메모, 카메라, 녹음 장치 등

소요시간      준비 :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모형 제작 준비 절차에 따라 상이)
                   사용/조사 : 1시간~1일(규약에 대한 명확한 타임박스 설정)

 

 

Steps,

  1. 테스트 범위 검토 : 프로젝트에서 테스트를 시행할 문제와 해결 범위 및 영역에 대한 가설을 세운다. 직접 테스트 할 수 있는 모형이나 초기 프로토타입의 모양을 구상한다. 

  2. 프로토타이핑과 질문 구체화 : 테스의 범위(전체 또는 일부의 기능이나 상황)에 따라 개념 모형을 제작하고, 테스트에 참여할 대상을 필요에 따라 선정한다. 목적에 따라 연구자, 이해관계자, 사용자 등 다양한 참여자를 선정할 수 있다. 또한 테스트에서 확인해야하는 요소와 상황에 대한 질문을 구체화한다.

     

  3. 오류, 효과, 새로운 해결방안 목록화 : 테스트 후에는 무엇이 효과가 있었는지, 무엇이 효과가 없었는지, 다음에 무엇을 바꾸거나 시도하고 싶은지 목록화하여 기록한다.

     

  4. 수정ㆍ보완과 결정 반복 :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보고 이후 테스트할 사항을 결정한다. 이러한 과정을 빠르게 반복하여 수정과 보완사항을 적용하고, 핵심 활동으로 전환해야 하는 단계에서 장애물에 부딪혔을 때에는 반복을 중단하고 구체화를 위해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5. 문서화 : 최종적으로 고객 여정 지도, 스토리보드 등을 활용하여 개념 모형의 최신 버전을 문서화 한다. 문서 작성에서는 간략하게 검토하고 이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 기타 핵심 요소, 그리고 설계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 영역 등을 구별하여 작성한다.

 

Why...

개념모형은 설정된 상황에 대한 반복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빠른 속도로 반복하여 프로세스 성격이나 적용지점에 따라 전개되는 주요 요소들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미리 그 내용을 시험하면서 초기단계의 개념이 빠르게 개선될 수 있다.또한 사용자 환경에 대한 시작과 종결까지의 공유와 이해가 쉽고 사용자 경험에서의 중요 단계 파악,그리고 해결해야할 핵심 요소와 문제 영역(터치 포인트) 파악 등이 가능하다.

 

 

Add

서비스 모형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질 수 있다. 서비스 모형의 주목적은 구체적인 상황을 만들어 사람들이 미래의 서비스에 기대하는 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 형태가 정교할수록 더 실질적이고 풍부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다.

 

 

 

마르크 스틱도른ㆍ야코프 슈나이더, 「서비스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12
https://servicedesigntools.org/tools/concept-walkthrough
https://www.thisisservicedesigndoing.com/methods/desktop-walkthrough
https://toolkit.mozilla.org/method/solution-validation-exerc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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