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제품 테스트
[Competitive Testing]
경쟁제품의 사용성과 편의성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방법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경쟁제품
output
What is...
필수적인 마케팅 기법의 하나로 경쟁사의 경영 활동을 주기적으로 조사한다. 주기적인 조사의 내용에는 경쟁사의 수익과 경영 이익 같은 주요 재무 상태뿐만 아니라, 회사 규모와 제품과 서비스 등을 파악하는 것도 포함된다. 경쟁사의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 시장 전략을 다듬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지만 이러한 전통적인 경영 조사 방법은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현실과 사용자 중심의 관점은 거의 다루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How to...
경쟁제품 테스를 위해서 연구팀은 자사 제품을 포함하여 약 서너 개 정도의 경쟁제품에 대한 사용성 조사를 시행하고, 경쟁사의 제품이 얼마나 사용하기 편하고 학습하기 쉬운지를 테스트한다. 경쟁제품 테스트에서는 사람들의 태도가 아닌(태도를 조사하는 방법에는 설문조사, 포커스 그룹 등이 있음) 사용자가 제품 공통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하는 행동에 중점을 둔다.
동일한 스크립트, 시나리오, 과제 등을 재사용할 수 있다. 제품 간의 유사 사항들을 테스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사 제품과는 다른 경쟁제품의 기능을 따로 분리하여 테스트하는 것도 중요하다.
참가자 연구자 1~2명, 필요에 따라 사용자 2~3명
준비물 경쟁제품 검토 시트, 녹음 장치(오디오/비디오), 카메라 릴리스 양식, 메모 자료 등
소요시간 7~14일(테스트 유형에 따라 상이)
Steps,
-
테스트 참가자 모집 : 자사 충성고객 또는 경쟁제품 이전 고객 등 제품개발에 관여한 이들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
자사 제품을 포함 3~4개 정도 경쟁제품 목록 작성 : 자사 제품의 특징에 따라 경쟁제품을 목록화하고, 비교·분석할 제품을 선정한다.
-
비교분석 환경 조성 : 테스트 일정과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공간을 선정한다.
-
사용성 등 테스트 : 경쟁사 제품이 얼마나 편하게 사용 가능한지 주 사용처에 집중하여 테스트한다. 이때 사용자 대상의 테스트에서는 사용자의 반응을 면밀하게 확인하고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인터뷰 : 각 제품의 장단점과 선호 요소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
종합 분석 : SWOT, 경쟁력 분석, 경험적 분석 등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종합분석 방법
-
SWOT 분석 : 경쟁업체의 장점, 약점, 기회 및 위협 이해
-
경쟁력 분석(Competitive Audit) : 차별화 전략, 대상 고객, 차별화 요소 및 탁월한 사용 사례를 이해한다.
-
경험적 분석(Experience Audit) :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용 사례를 이해한다.
Why...
경쟁제품 테스트로부터 얻은 결과는 지속해서 확인하고 비교해보아야 한다. 마케팅 부서에서 경쟁사 분석을 할 때마다 경쟁제품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둘은 함께 시행하면 경쟁사 분석 결과에 경쟁제품 테스트로부터 얻은 제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당 업계의 경쟁 구도에 대한 보다 풍부하고 설득력 있는 관점을 갖게 될 것이며, 경쟁제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연구자는 경쟁제품 테스트를 할 때 참가자에게 편향된 정보를 제공할 여지가 있음을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참가자를 모집할 때 회사명을 밝히지 않는 것이다.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competitive-testing
https://toolkit.mozilla.org/method/job-to-be-done
https://toolkit.mozilla.org/method/quick-competitive-review
https://www.lucidchart.com/pages/concept-map
'Methods_R&SD > 프로토타이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자일 개발 : Agile Development (0) | 2020.05.26 |
---|---|
가치 기회 분석 : Value Opportunity Analysis (0) | 2020.05.25 |
역할 놀이 : Role-playing(Body storming) (0) | 2020.05.25 |
프로토타이핑 : Prototyping (0) | 2020.05.25 |
개념 모형 : Concept Walkthrough (0) | 2020.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