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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s_R&SD/문제 정의

경험표집방법 : Experience Sampling Method

경험표집방법

 [Experience Sampling Method]

 

 

임의 시간 또는 일정한 시차를 둔 신호에 따라 참가자가 자신의 행동, 상호작용, 생각, 느낌 등을 보고하여 정보를 수집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사용자 개인의 행동, 상호작용, 생각, 느낌 등에 대한 보고
output       사용자들의 행동, 상호작용, 생각, 감정 등을 전략적으로 추출한 전체적 시각

 

What is...

경험표집방법은 사회과학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 일의 특징은 일상생활의 현장에서 순간의 상태를 즉각적으로 반복 검사하여 자기보고법의 형식으로 보고하는 방식을 가진다. 순간의 현상에 즉각적으로 반응함으로써 회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자전적 기억력의 한계)을 극복할 수 있다. 일기연구나 사진 분석 등과 함께 이용하기도 한다. 새로운 기술과 소프트웨어 등은 경험표집방법을 적용하면, 그 가능성을 폭넓게 확장하고 있다.

 

How to...

경험표집검사에서는 참여자에게 몇 시간 전 혹은 며칠 전의 감정 상태를 요약하여 응답하라고 요청하지 않고 현재 혹은 몇 분 전의 감정 상태에 대하여 질문하게 된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의 반복적인 순간 응답은 실제 세계에서의 감정 상태나 행동양식을 무작위 표집으로 조사하는 것(random sampling)으로서 생태학적 타당도를 보장하게 된다. 경험표집법의 대상은 감정 상태나 행동양식에만 국한하지 않고 생리학적 변인들까지를 포함한다. 즉, 맥박, 혈압 등의 생체신호들도 측정대상이 될 수 있다.
경험표집방법에서 참가자는 신호를 받을 때마다 특정 사항을 기록해야 하는데, 신호는 주로 알람을 이용한다. 측정 순간을 알리고 응답을 받기 때문에 통신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연구자는 참가자에게 알고자 하는 행동, 상호작용, 생각, 느낌 등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사전에 전달하고, 이를 미리 정한 양식에 맞춰 작성하게 한다. ‘현재의 느낌을 기록하시오’ 같이 일반적인 사항이나, ‘의사소통을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제품을 나열하시오’ 같이 매우 구체적인 내용을 기록하기도 한다. 이때 일지는 항목을 기록하기 쉽고 휴대하기 편하도록 제작한다.
경험표집방법에서는 참가자에게 주위 환경이나 연관된 사물들을 즉석 스케치나 사진으로 남기기도 한다. 사진과 글(또는 음성)을 동시에 기록하도록 한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는 시간과 개인적 차원을 뛰어넘어 보다 전체적인 시각을 갖추고 연구주제인 사용자 행동양식에 대해 비교적 완벽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참가자         연구자 최소 1명, 사용자 20명 이상

준비물         질의 응답지 또는 기록지, 알람용 기기, 카메라, 녹음장치 등

소요시간      1시간~1일(응답 대상에 따라 상이)

 

 

Steps,

  1. 참가자 선정 및 일지 작성 지침 마련 : 연구 주제에 알맞은 참가자를 선정하고, 일지에 기재할 내용을 양식을 갖추어 지침을 작성한다.

  2. 연구 안내 : 연구자가 참가자에게 알고자 하는 행동, 상호작용, 생각, 느낌 등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전달한다.

  3. 신호에 따른 참가자의 경험표집 실시 : 연구자가 특정한 신호를 보내면 참가자는 미리 정한 양식에 맞추어 현재 자신의 행동, 상호작용, 생각 느낌 등을 기록한다. 사진을 찍거나 즉석 스케치를 남겨 기록을 구체화하는 것 또한 좋은 기록 방법이 된다.

  4. 보고서 작성 : 연구자들은 참가자의 행동, 상호작용, 생각, 감정을 전략적으로 추출하고 토론을 통해 정리한다.

 

Why...

경험표집방법은 민족지학적 연구의 한 형태로 볼 수도 있는데, 사람들의 행동, 상호작용, 생각, 감정 등을 즉각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출함으로써 조사에 소모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잘 시행된 경험표집방법은 시간과 개인적 차원을 뛰어넘어 보다 전체적인 시각을 갖게 되며, 연구 주제인 사용자 행동 양식에 대해 비교적 완전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experience-sampling-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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