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조사
[Cultural Probes]
사용자 관점에서 (프로젝트의 대상이 되는) 연구주제에 대한 정보 수집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프로젝트의 목표, 잠재적인 정보가 있을 만한 소스, 조사 지침서(가이드)
output
What is...
사용자 참여를 원칙으로 하는 문화 조사는 참여자들에게 탐구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고 직접 자신의 삶(생활), 환경, 생각, 상호작용 등에 관한 자료를 만들어낸다. 문화 조사에서는 엽서, 지도, 일기, 카메라, 녹음기, 개인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글과 사진 등이 포함된 문화 조사는 흔히 자문화기술지, 일기, 모바일 민족학 등 다양한 접근방식을 혼합한 것으로 수집된 자료를 소급해서 검토하기 위해 심층 면접과 결합하는 경우가 많다. 문화 조사 방법 자체가 유연하고 정해진 틀이 없으며, 각각의 물품 역시 유연하게 임의로 사용할 수 있다. 최근 매체의 발달로 직접 현장을 조사하는 방법 이외에도 인터넷 플랫폼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연구자는 다양한 도구와 수단 중에서 목적에 부합하는 방법을 선정하고, 연구 참가자에게 주어진 지침을 따라 현장 노트와 사진으로 특정 경험을 문서화하거나, 자신만의 독특한 창의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자료들을 받는다. 문화 조사를 고안해낸 연구자들은 이 방법이 예술가와 디자이너를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 상상력을 자극하여 영감을 줄 수 있는 데이터를 모으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지극히 주관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How to...
탐색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문화 조사는 정확한 분석보다는 특정 사용자 집단이나 문화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패턴이나 주제를 파악하고 영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관찰, 현장 조사, 인터뷰, 간접 자료 조사와 같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연구 방법을 함께 시행하여 프로젝트와 디자인에서의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의 목표에 알맞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 등으로 지시를 전달하고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한 대응은 사용자 개인의 생활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원하는 내용을 지속해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방법이 성공하기 위하여 초기 연구 방법의 기획에서는, 사용자와 함께 생각과 행동, 감정 등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기록하기 쉽게 도구를 설계하고, 특정 기간의 경험을 기록하도록 지시한다. 그뿐만 아니라 이후에 발견한 정보를 지속해서 관찰하면서 새롭게 확인한 정보와 변경되는 우선순위에 따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참가자 연구자 1명, 참가자 5~20명
준비물 지침, 노트북/디지털, 카메라 또는 음성 기록 장치, 물리적 또는 가상 문화 조사 패키지
소요시간 준비 : 1일~2주(접근성, 범위 및 법률 규정에 따라 상이)
활동 : 1주~6주(연구 목표 및 범위에 따라 상이)
후속 조치 : 1일~2주(수집된 자료의 양과 유형에 따라 상이)
Steps,
-
조사개요 설정 : 조사의 목적(탐험적 vs. 확인적 연구)과 연구 결과를 통해 수행할 작업(일기, 여정 지도 등) 및 필요한 표본 크기를 고려한다.
-
참가자 선정 : 누구에게 문화 조사 패키지를 보내고 언제 어디서 보낼 것인지를 고려하여 적합한 참가자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정의한다. 표본 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참가자를 선택하고 참가자 모집에 내부 전문가 또는 외부 기관을 포함할 수 있다.
-
조사 계획 : 연구목적에 따라 문화 조사 패키지에 포함하고 싶은 것을 계획하여 자세한 지시사항을 작성한다. 다이어리 작성 지침, 사진 촬영, 참가자가 제품/서비스/상품 사용 방법, 경험 등을 포함할 수 있다.
-
사전 조사 및 준비 : 연구자와 참가자 사이의 오해를 피하고자 지침이 명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지침을 사전에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가자가 자신의 과제를 문서화하는 방법(다이어리 작성, 온라인 블로그, 스마트폰 앱 또는 다양한 미디어 조합)을 선정한다. 참가자가 자료를 공유하는 기간(마감일)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개요를 전달하는 등 준비를 한다. 참가자에 대한 참여 사례를 고려하는 것도 참가자의 참여 의지를 높이는 데 좋은 방법이다.
-
문화 조사 패키지 발송 : 문화 조사 패키지 발송, 물리적 패키지에 대한 사전 주소 지정 반품 패키지 포함 또한 참가자가 패키지에 포함된 질문이 있거나 품목이 손실된 경우 누구에게 연락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문화 조사의 길이와 깊이는 연구목적에 따라 하루에서 몇 주까지 다양하다.
-
분석 및 의미 도출 : 제출된 패키지를 검토하고 포함된 데이터를 분석한다. 중요한 구절을 강조하고 작성된 자료에서 패턴을 찾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참가자와의 후속 인터뷰 일정을 잡아 깊이 있는 정보로 자료를 보완할 수 있다. 정보는 다른 연구자 또한 동일하게 검토하여 분류와 결합한 내용을 검토하고 요약보고서를 작성한다.
Why...
문화 조사는 형식에 전혀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조사 방법이지만, 연구자가 현장에 직접 가지 않고서도 간단한 기록들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얻어진 정보와 결과는 참여자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효과적이고 체계적이며, 편향되지 않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문화 조사가 잘 시행되면 전통적인 방법과 비교했을 때 비슷하거나 훨씬 높은 응답률을 얻고, 열성적인 참가자와의 조사를 통해 디자인에 영감을 주는 풍부한 자료를 얻게 된다.
Add
문화 조사는 흔히 자기민족학, 일기, 모바일민족학 등 다양한 접근방식을 혼합한 것으로 수집된 자료를 소급해서 검토하기 위해 심층면접과 결합하는 경우가 많다.
마르크 스틱도른ㆍ야코프 슈나이더, 「서비스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12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healthcaredesignthinking.com/toolkit/chewables/chewable/cultural-probes
https://www.thisisservicedesigndoing.com/methods/cultural-probes
'Methods_R&SD > 문제 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기 연구 : Diary Studies (0) | 2020.05.22 |
---|---|
민족지학 연구 : Ethnography (0) | 2020.05.22 |
설문조사 : Surveys (0) | 2020.05.22 |
아에이오우 : AEIOU (0) | 2020.05.22 |
영역지도 : Territory Maps (0) | 2020.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