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Surveys]
사람들의 생각, 느낌, 행동, 태도 등을 스스로 기술하게 하여 자료 수집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연구와 관련된 질문으로 이루어진 개방형 혹은 폐쇄형 질문지, 인터뷰
output
What is...
설문조사는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주로 대규모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다. 주로 참가자가 질문지에 답변을 작성하는‘질의 응답지’와 직접 만나거나 전화로 참가자에게 질문을 하는 ‘인터뷰’의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실제적인 요소를 정확하게 반영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관찰 등의 다른 방법론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설문조사는 질의 응답지의 질문에 사용되는 단어나 문항의 종류, 길이,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응답률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s)은 답변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거나 공유하기 쉬우며 폐쇄형 질문(closed-ended question)은 깊이 있는 의견을 얻을 수 있다. 단순한 질의 응답지 작성뿐 아니라 관찰 등의 다른 방법론을 추가하면 개인적인 의견들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How to...
설문조사의 접근 방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 주로 사용하는 방법에는 ‘질의 응답지’와 ‘인터뷰’ 두 종류가 있다. 질의 응답지는 참가자가 직접 작성하거나 연구자가 질문을 읽어주고 대답을 대신 받아 적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체계적인 형식의 인터뷰는 직접 만나거나 전화로 혹은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을 이용하여 시행한다.
다른 자기보고 형식의 방법들과 마찬가지로 설문조사도 사람들의 실제 생각, 느낌, 인식, 행동 등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 기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관찰과 같은 다른 방법들을 추가로 적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질의 응답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해 많은 양의 정보를 얻는 경우, 그와 동시에 보다 작은 규모의 심층 관찰, 맥락적 연구, 참여적 디자인 연구 등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가자 주제 관련 대상자 최소 50사례 이상(통계적으로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응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
준비물 질의 응답지, 필기도구
소요시간 준비 : 1시간~1주일 (질의 응답지 구성)
활동 : 1인당 작성시간 10분~1시간 (질문 문항의 구성과 양에 따라 상이)
후속 조치 : 1~8시간(분석해야하는 자료의 양에 따라 상이)
설문조사 질의 응답지 문항의 종류
- 객관식 질문 : 주어진 응답지 중에 선택하기
- 주관식 질문 : 주어진 응답지 없이 자유로운 토론과 자세한 답변 유도하기
- 일반적인 질문 : 보다 폭넓은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 특정한 질문 : 특정 상황에서의 세부 사항에 중점 두기
- 사실에 입각한 질문 : 관찰이나 보조 자료를 통해 검증 가능한 답을 유도하기
- 가설적 질문 : 어떤 행동이나 행위를 추측하기
- 판단 질문 : 특정 사안에 대한 의견 묻기
- 비교 질문 : 두 가지나 그 이상의 대안에 대하여 판단 내리기
- 중립적 질문 : 가치 판단에 관련된 단어는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답하기
- 유도 질문 : 옳은 답안이나 예상 답안을 알려주기(가능하면 피한다)
- 지적 질문 : 참가자가 틀렸거나 실수한 점을 알려주기(가능하면 피한다)
- 제안 요청 질문 : 새로운 아이디어나 의견을 제안하기
- 질문 요청 질문 : 참가자에게 빠뜨린 사항이 있다면 지적해달라고 요청하기
Steps,
-
질의 응답지 구성 : 조사의 주제(가설)와 목적에 관련된 사용자층을 위한 질의 응답지를 제작한다.
-
사용자 참여 유도 및 질문지 답변 작성 : 사용자를 초대하거나 직접 접촉하여 사용자들에게 질의 응답지를 작성하도록 유도한다. 설문조사 외에도 다른 방법론을 추가해서 사용자를 관찰하면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분석과 정량화 : 설문조사 응답의 결과를 모아 정량적인 정보를 만들고 통계적으로 분석한다.
-
후속 조치 : 가설이 검증되거나 오류가 드러난 부분에 대해 공유하고, 필요시에는 추가적인 조사를 수행하여 주제를 변경하거나 보완한다.
Why...
설문조사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모으는 데 효과적이며 비용도 적게 드는 편이다. 또한 수집하고자 하는 정보의 종류에 따라 형식도 자유자재로 응용이 가능하다. 충분히 많은 표본을 모은 경우에는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해볼 수 있다.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questionnaires
http://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surveys
'Methods_R&SD > 문제 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족지학 연구 : Ethnography (0) | 2020.05.22 |
---|---|
문화 조사 : Cultural Probes (0) | 2020.05.22 |
아에이오우 : AEIOU (0) | 2020.05.22 |
영역지도 : Territory Maps (0) | 2020.05.22 |
사용자 경험 조사 : User Experience Audit (0) | 2020.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