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지도
[Territory Maps]
예상되는 프로젝트 진행과 결과에 대비하여 중점 사항과 이해관계자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미리 예측되는 요인 또는 상황 등에 대한 의견
output
What is...
영역지도는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각각에 대한 예측과 프로젝트에 대한 지식(또는 자료, 정보)을 도식화하는 방법이다. 이해관계자들은 협의와 동의를 통해 미래에 전망되는 주요 사항이나 논점을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주제에 대한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영역지도는 프로젝트 초반에 기획하고 조사·정의하는 단계에서 시행하는 방법으로, 연구자와 이해관계자 간의 협업을 촉진하는 역동성과 단결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역지도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강요하기 위한 것이 아닌,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공유된 언어로서 논의를 중재하는 데 이용하도록 한다. 또한 프로젝트를 시행할 때나 아이디어를 모을 때도 사용할 수 있다.
How to...
영역지도는 프로젝트에 예상되는 미래의 전망과 함께 주요 인물들도 통합적으로 나타낸다. 영역지도는 이해관계자 각 구성원이 함께 모여 협업을 통해 제작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먼저 개인적으로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한 후에 같이 모여 내용을 정리하고 통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먼저 각자는 예측되는 트렌드, 주제, 아이디어, 해당 주제와 관련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해관계자, 일화 등을 생각한다. 그런 다음 다 같이 모여 각자가 선택한 영역과 이야기를 모아 영역지도를 구성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개인의 다양한 관점을 단어나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표현하게 되며, 프로젝트의 주제와 관련하여 미래 전망에 대한 개인적이거나 공통적인 견해를 모두 보여주는 하나의 다이어그램을 완성할 수 있다.
참가자 제품과 서비스와 관련한 전체 관계자
준비물 연구 데이터, 영역지도 템플릿(종이 기반 또는 디지털), 종이, 펜, 마스킹 테이프
소요시간 준비 : 1시간활동 : 개인별 영역지도 작성1시간 + 토론 시간 30~60분
후속 조치 : 1~8시간(연구 초점 및 자료의 양에 따라 상이)
Ste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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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구성원 개별 작성 : 프로젝트 각 구성원이 개인적으로 아이디어, 주제, 트렌드 등 주제와 관련된 주요 사항에 관해 생각한다. 필요하다면 개별로 개인이 생각하는 영역지도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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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의와 합의 : 프로젝트 구성원이 모두 모여 각자가 선택한 주요 영역과 이야기를 모아 영역지도를 구성한다. 개인의 다양한 관점들을 적용하여 시각적인 요소나 단어 등을 지정한다. 프로젝트의 주요 요소, 이해관계자와 역할 등에 대해 공감을 형성하고,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여 지도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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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및 보완 : 다이어그램을 통해 디자인 영역, 전망에 대한 개인적, 공통적 견해를 나누어 최종적으로 수정과 보완을 한다.
Why...
프로세스 초기 단계에서 주제나 개념을 탐색하는 것을 시작하는 것은 굉장히 광범위하며 그것이 프로젝트를 설계하기 전에 문제를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스스로가 상황에 맞는 영역을 이해하고 있는지 상호작용하기 위해 영역지도를 만들게 된다.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territory-m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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