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 지도
[Stakeholder Maps]
프로젝트에 관련된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시각적으로 구성하여 역할과 상호 역학관계 파악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프로젝트 영역 내에 포함된 모든 이해관계자
output
What is...
이해관계자 지도는 프로젝트에 관련된 주요 이해관계자와 그룹들을 시각적으로 구성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다양한 역할과 역학관계를 도식화해 분석함으로써 사용자 중심 연구와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사용자, 조직 및 서비스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주요 역할을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프로젝트 초기의 기획, 조사, 정의 단계에서는 결과물과 관련된 모든 관계자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용자 연구에 기반이 되는 시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프로젝트에서 원구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수월하게 만들어준다.
How to...
이해관계자 지도의 목적은 드러나 있는 사용자와 공급대상 이외에 숨겨진 이해관계자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서 인터뷰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도입하여 각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동기를 밝혀내고 이를 지도에 포함한다.
이해관계자 목록을 작성하면 각각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고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실제 사용자에 대해 파악하는 것만큼이나 이해관계자 파악이 중요한 이유는 프로젝트로 인한 이익 대상자와 결정권자, 예상 피해대상자, 방해요인과 오류 지점, 시장에서의 압력지점 등을 파악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를 둘러싼 이해관계 속에서 프로젝트 수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입장의 차이와 문제 발생지점, 소통의 수단을 발견하고 잠재적 기회 영역이 확인할 수 있다.
참가자 연구자 1~2명, 주요 이해관계자(이해관계에 포함된 모두)
준비물 화이트보드, 필기구, 이해관계자 등 조직도, 노트북, 카메라, 음성 녹음기
소요시간 준비 : 1일~1주일 (사전 이해관계자 도출)
활동 : 이해관계자 그룹 당 60~90분
Steps,
- 목록화 : 주제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역할 혹은 실제 인물로 분류하여 목록화한다.
- 관계 정의 : 목록을 다듬고 정리된 구조를 만들어 상하 관계나 역할에 따라 인물 간의 주요 관계를 정의한다. 이러한 관계는 크기, 선, 거리 등으로 표시하면 이해와 의사소통을 돕는다.
- 관념화(상상하기) : 각 이해관계자의 역할, 책임, 목적, 도달 범위 등 주요 측면에서 브레인스토밍하여 추측에 근거해 지도를 제작한다.
더보기- 관여하는 대상과 단계는 어디에 속하고, 어떠한 역할을 가지는가?
- 소통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이고,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가?
- 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적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재정렬 : 사용자의 경험을 순서대로 배치하고 주요 순간을 추가, 제거, 재정렬 등 수정하여 관념화를 통해 만들어진 여정 지도를 발전시킨다.
- 도식화 : 글, 사진, 그래픽 요소 등 정해진 형식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참여자가 서로 이해하기 쉽도록, 주요 관련 인물과 상호관계를 보여줄 수 있도록 표현한다.
Why...
프로젝트 초기인 기회, 조사, 정의 단계에서는 디자인의 결과물과 관련된 모든 주요 인물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해관계자 지도를 이를 가능하게 하고, 연구자가 사용자 연구에 대한 활동을 계획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시각 자료를 제공하며, 프로젝트 과정 전반에 걸쳐 적절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것과 문제와 기회, 영향 요소를 도출하고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해관계자들을 공통 관심사별로 구분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를 확장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그들의 자원이나 협조체계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 지도는 무엇보다도 외부 및 내부의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에 대한 각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명확하게 인지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Add
이해관계자 지도 작성 이전에 적절한 사용자 조사연구를 우선 수행하며, 이를 통해 조직의 관계망과 정책, 절차 등을 이해하고 도입한다.
마르크 스틱도른ㆍ야코프 슈나이더, 「서비스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12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www.smaply.com/stakeholder-maps.html http://healthcaredesignthinking.com/toolkit/chewables/chewable/stakeholder-maps https://servicedesigntools.org/tools/stakeholders-map http://healthcaredesignthinking.com/toolkit/chewables/chewable/stakeholder-maps
http://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stakeholder-m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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