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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s_R&SD/수행계획 수립

발견적 평가 방법 : Heuristic Evaluation

발견적 평가 방법

 [Heuristic Evaluation]

 

 

인터페이스에 대한 실제 사용자를 대상의 평가 시행 전에 우수 사례를 통해 사용성 관련 문제 파악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제작중인 인터페이스를 미리 적절한 사용성 사례와 비교
output       인터페이스의 기본적인 사용성 문제 파악, 적용 대안에 대한 빠른 사용성 및 안전 점검 제공

 

What is...

발견적 평가 방법이란 모두가 동의한 우수 사례를 기준으로 혹은 경험에 근거한 사용성 법칙을 토대로 인터페이스를 평가하는 약식 사용성 검사 방법이다. 공식적인 사용성 실험이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데 반해, 발견적 평가 방법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프로그래머에서부터 사용성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에게 실시하며, 이를 통해 실제 사용성 평가 전에 수정해야 하는 인터페이스의 가장 기본적인 사용성 관련 문제를 파악한다.

 

How to...

문제가 되는 분야와 사용성 관련 사례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 기본적인 사용성 문제들을 제대로 진단해낼 가능성이 가장 크다. 그러나 발견적 평가 방법은 숙련된 전문가이든 초보자이든 상관없이 모두 시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발견적 평가 방법을 진행할 때에는 3~5명 정도의 평가자들이 먼저 인터페이스에 대해 각자 평가한 후 발견한 사실들을 합쳐 하나의 보고서로 작성하게 함으로써 평가자 개개인의 태도나 경험치가 전체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다.
발견적 평가 방법을 통해 혁신적인 디자인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어떤 결정적인 논의가 누락되었지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발견적 평가 방법에 비추어서 보았을 때 어떤 사용성 문제들이 일관적이지 않은지를 기록하고, 스크린 샷과 특이 사항에 대한 설명도 덧붙인다. 반대로 발견적 평가 방법이 잘 적용된 사례를 보여주는 스크린 샷이나 사례를 포함하기도 한다. 긍정적, 부정적인 발견을 모두 시각화해서 기록하면 균형 잡힌 평가보고서룰 작성할 수 있으며, 또한 디자인에 반영된 긍정적인 사례를 새롭게 인식시켜줌으로써 발견적 평가 방법을 지속해서 시행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수도 있다.

 

참가자         프로젝트 관계자 다수 (관계 부서 및 기관 등 이해관계자 포함)

소요시간      2~4시간

인터랙션디자인 발견적 평가 10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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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상태 안내 (Visibility of system status) :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무엇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절절한 피드백을 적절한 타이밍에 보여주어야 한다.

  2. 익숙함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 시스템에서 도출된 용어들이 아닌 사용자의 실제 단어와 문구 등을 사용해야 한다. 현실의 관습에 따라서 정보를 전달 또는 현실에서 자연스러운 논리에 따라야 한다.

  3. 복구 가능성 (User control and freedom) : 사용자들의 실수를 쉽게 복구할 수 있어야 한다.

  4. 일관성 (Consistency and standards) : 사용자들이 단어를 오해하지 않도록 다른 단어, 상황, 액션이 같은 것을 의미해야 한다.

  5. 에러 예방 (Error prevention) : 사용자들이 사용하면서 최대한 오류 또는 실수가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6. 직관성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 사용자가 별도의 학습을 하거나 별도의 기억을 사용하는 일을 최소화해야 한다.

  7.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 숙련된 사용자들이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적절한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8. 핵심 정보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 필요 없는 정보는 핵심 정보 전달을 방해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해야 한다.

  9. 명확한 오류문구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 정확한 언어로 오류에 대한 표시를 해주어 문제를 알리고 해결안을 제공해야 한다.

  10. 도움 서비스 (Help and documentation) :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기능에 대한 설명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야 한다.

 

Steps,

  1. 평가 주제 및 대상 설정 : 개발하는 제품과 유사하고, 우수한 제품을 선정한다. 평가를 위한 기준이나 지침을 설정한다.

  2. 평가 참가자 모집 및 준비 : 평가 방법에 정통한 사람 또는 내부적으로 다분야 관계자를 검토자로서 3~5인조를 모집한다. 검토하기 위해 제품과 너무 가깝지 않은 사람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평가 진행 : 사용성이 우수하다고 인정받은 사례를 바탕으로 만든 기준이나 질문 등을 통하여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을 평가한다. 평가자 각자에게 웹사이트를 자신의 리스트와 비교하여 평가하고 가능한 문제를 기록하도록 요청한다.

  4. 공유 및 토론 : 개별평가 후, 사람을 모아 알아낸 것을 토의하고, 잠재적인 문제에 우선순위를 정한다.

 

Why...

발견적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 결과를 시제품 개발 및 디자인에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제품에 대한 사용성 관련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경험적 지식이 쌓이게 된다. 발견적 평가 방법은 가치 있는 기본 원리를 기준으로 평가하며, 이를 이용하여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 관련 결정을 내릴 때 개인의 직관이나 선호에 의지하지 않고 고치거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종류에 따라 투입되는 인력과 노력을 합리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다. 또한, 더 많은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일반적인 설계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https://methods.18f.gov/discover/heuristic-evaluation
http://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heuristic-evaluation
https://toolkit.mozilla.org/method/usability-heuristic-tes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