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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s_R&SD/수행계획 수립

핵심성과지표 : Key Performance Indicators

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s]

 

 

제품이나 서비스의 중요 성공 요인을 지속시키기 위한 성과지표 개발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프로젝트의 목표 및 전략
output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의 참고 가능한 우선순위,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수 있는 성과 지표

 

What is...

핵심성과지표란 수치화가 가능한 미리 정의해놓은 궁극적인 사업 목표를 토대로 과거와 현재 상황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이다. 핵심성과지표, KPI는 KPI를 달성했는가를 두고, 조직이나 개인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한다. 또한, KPI를 목표 달성과 함께 기준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와 연구자들의 행동과 사고를 하나로 집중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다.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을 반영하는 KPI를 설정하는 것은 사람들의 태도를 정량화하기가 어렵지만, 사람들의 행동을 정량화하거나 측정할 경우에는 아주 유용한 도구가 된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서 프로젝트가 방향을 잃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나침판과 같은 역할을 하여, 필요하지 않은 단계에 낭비하는 일을 최소로 줄여줄 수 있다. 그 외에도 프로젝트의 책임자가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도구로 사용하여, 매일 또는 주 단위로 지표를 분석하여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방향을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How to...

리빙랩 운영에서 핵심성과지표는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을 반영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각각의 지표는 결과적으로 사용자 개인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는 상호작용에 근거한 것이다. 비록 이 지표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정량화하기는 어렵지만, 사람들의 행동을 정량화하거나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엔 아주 적절한 방법이다. 또한, 가치 측정의 경우에도 유용하다.
KPI는 정량적 측정 방법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지침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KPI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가자         진행자(촉진자) 1명, 프로젝트 관계자 다수

소요시간      1~3시간

KPI 설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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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의 개수 : KPI의 숫자는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세분화하여 모든 단계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아닌 집중 관리해야 하는 핵심 단계와 대상으로 꼭 필요한 항목을 KPI를 지정해야 한다. 

  • 수치화(정량화) : 목표, 비전, 가치와 같은 선언적 형태를 제외하고, 반드시 목표와 결과를 수치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숫자는 결과물 쉽고 빠르게 목표 달성에 대한 진척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하기에 혼란을 줄일 수 있다.

  • 난이도 : 쉽고, 빠르게,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고, 간단한 계산으로 지표값을 도출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성과지표 달성률을 계산하기 위해 별도의 시간을 투자하는 일은 최소로 해야 한다.

  • 주기 : 측정대상의 민감성에 따라 적당한 범위로 주기를 설정해야 한다. 평가 대상의 특성에 따라 합리적인 측정과 평가 주기를 설정한다.

 

Steps,

  1. 목표 업무 단위 공유 : 프로젝트의 달성 목표(KPI)를 설정하기 위한 개별 업무 단위(기능-과제-업무)를 논의한다.

  2. 참가자 확인 : 업무 단위의 관련자의 참여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참가자를 보충한다.

  3. 탐색 질문 설정 : ‘이 일이 성공적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 KPI가 높아지면, 조직의 목표가 달성되나요?’, ‘이것을 KPI로 선정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그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등 KPI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탐색 질문을 설정한다.

  4. 아이디어 수집 및 선정 : 탐색질문에 따라 여러 가지의 아이디어를 모은 후 가장 바람직한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5. KPI 확정 : 탐색 결과 수정하거나 또는 최종 선정된 KPI를 확정한다.

  6. 지표 정의서 작성 : 핵심성과지표 정의서 제작 KPI를 측정하는 방법과 달성 목표(target)를 논의하여 정한다.

 

Why...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성공 요인을 지속시켜야 할 때 주의 깊게 선정한 핵심성과지표를 이용하면 계속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궤도 수정이 필요한 경우 참고자료로 삼을 수 있다.

 

핵심성과지표 활용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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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 발생 순간에 문제 요인을 알아내고, 우선순위 선정과 대응 방향 설정이 가능하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수익에 변동이 있으면 우선시하여 처리해야 하며, 사용성 평가는 그다음 순위로 해결)

  • 데이터를 의미 있게 가공, 요약하고 비교하여 유리하게 이용한다.

  •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지속해서 파악하고 이해한다.

 

 

Add

핵심성과지표를 실행하고 관리하는 것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다. 또한, 새로운 제안에 대해 열린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프로젝트에서의 자료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핵심성과지표의 목적은 활용하지 못하는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이 아닌 간결하고 즉각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방향을 수정할 수 있도록 매일 아니면 주 단위로 자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벨라 마틴ㆍ브루스 해닝턴,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에릭 피터슨(2006), 핵심성과지표 가이드(The Big Book of Key Performance Indicators), www.webanalyticsdemystified.com 
https://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key-performance-indicators
https://www.12manage.com/methods_rockart_csfs_kpis_ko.html
https://12foot.tistory.com/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