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Interviews]
사람, 사물, 행동, 사건, 상호작용 등 전반에 걸쳐 긴밀하게 관찰하고체계적으로 기록하여 활동 및 의사 결정 패턴 도출직접 대화를 통해
사용자와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해결하려는 문제와 이슈, 요구 등 이해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프로젝트의 목표, 잠재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태도, 언어, 심리적 표현 등
output
What is...
인간 중심의 디자인과 연구에서 인터뷰는 연구자가 설계대상인 사용자에게 해결이 필요한 문제, 이슈에 대하여 직접 말로 듣는 방법이다. 관찰이나 인터뷰는 연구 대상, 프로젝트의 과정, 이해관계자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놓여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근본적인 문제의 구조를 도출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연구자들은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 관련 이해관계자(예: 터치 포인트, 대응 인원, 사용자, 공급자 등) 또는 외부 전문가와 몇 차례 심층 인터뷰를 할 수 있다.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는 프로젝트 영역에 대한 시스템 차원의 관점이나 최근에 추진되고 있는 혁신과 연계 가능한 기관, 정부 또는 NGO와 같은 조직이 가지는 관점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방해 요소에 대해 전문가들에게 구체적인 기술적 조언을 구할 수도 있다.
How to...
인터뷰는 연구의 목적과 범위, 필요, 도출하고자 하는 예상 결과 등에 따라 대상, 규모, 인터뷰의 깊이 등을 달리 계획하여 수행 가능하다. 특히 참가자로부터 개인적인 경험, 의견, 태도, 인식, 문제, 행동, 생활방식 등에 대해 직접적인 설명을 듣는 것으로 시작한다. 효율적인 조사를 위해 연구자(인터뷰 조사자)와 활동, 날짜, 활동 기간, 자료들, 방법론, 이정표, 도출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를 사전에 구성ㆍ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가능하면 면접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나 사용자가 사는 곳이나 일하는 곳에서 인터뷰를 진행하여,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사용자의 마음가짐과 행동, 생활방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인터뷰는 검토하고 있는 서비스와 인터뷰 대상자들이 실제 상호작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진행되며 설문문항과 관찰을 동시에 사용해 잠재된 정보와 함께 해당 이슈와 대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참가자 연구자 최소 1명(면접마다 2~3명의 연구자 배치), 연구대상자/관련분야 전문가 최소 5명, 그룹으로 7-10명 운영
준비물 인터뷰 가이드, 메모, 필기도구, 노트북, 카메라, 음성 녹음기, 법적 계약(개인정보 활용 동의) 등
소요시간 준비 : 1일~4주(섭외 대상과 사전협의 절차에 따라 상이)
활동 : 1시간~4주(인터뷰 및 연구자의 수와 가용성에 따라 상이, 사용자당 1~2시간, 그룹당 90~120분 소요)
후속 조치 : 1시간~4주(수집된 자료와 정보의 양에 따라 상이)
인터뷰 방법
* 인터뷰의 종류 : 맥락적 인터뷰, 개인 인터뷰, 그룹인터뷰, FGI, 전문가 인터뷰, 심층 인터뷰 등
* 형식이 없는 자유로운 대화 : 참가자가 대화하며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연구자가 대화를 이끌어가면서 정해진 시간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얻어내야 하는 단점이 있다.* 형식이 있는 인터뷰 : 참가자에게는 딱딱하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연구자가 질문 내용이나 인터뷰 시간을 통제하기 쉽고 인터뷰 후에 응답 내용을 분석하기도 편리하다.
인터뷰 대상
* 프로젝트 관계자 : 특정 역할이나 해당 주제를 잘 알고 있을 만한 사람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에 중점을 둔다.
* 연구 대상자 등 중요한 정보 제공자 : 특화되고 전문적인 정보에 집중한다
Ste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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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준비 : 조사 주제와 목적에 따라 인터뷰 가이드와 상세 질문 문항을 작성한다. 질문은 인터뷰 대상자의 역할, 조직, 개인의 요구 및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지표 등 다양하게 목적에 따라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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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의 허가 : 대상자의 허락하에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원격 또는 직접 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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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내용 안내 : 응답에 대한 편견이 없도록 가능한 한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인터뷰의 전제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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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 쉬운 질문으로 분위기를 열어가고 점차 문항을 구체화하여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주도적인 질문은 피하고, 생각의 연관 선상에서 이어지도록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하여 인터뷰를 수행한다. 연구자의 질문이 아닌 응답한 내용의 뜻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대상자의 말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연구자의 언어는 하나의 데이터 포인트로서 태도나 대화 내용의 맥락을 유지한다. (메모와 오디오 녹음 및 사진 촬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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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서화 : 주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예상하지 못한 사항’, ‘검증 또는 확인된 가정’ 등의 기준을 가지고 인터뷰 내용을 정리다. 기존의 상황과 환경, 조건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기회와 사안을 이해하고 파악한다.
Why...
인터뷰는 질의 응답지나 관찰과 같이 상호보완적으로 이용되는 연구 방법의 하나로, 다른 방법과 같이 사용하여 연구 자료의 정확성을 입증하고 보다 사용자 중심으로 자료와 정보를 해석할 수 있다.
사용자의 복잡한 활동 중에 나타나는 상호작용은 도식화했을 때, 인터뷰에서 나타나지 않는 요구와 태도가 발견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문제 진술 및 연구 목표에 대한 합의를 구축하고 정교한 분석이 가능하다.
Add
인터뷰 대상자가 편하게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하면, 인터뷰에서 사람들은 그들의 경험과 개인적 내용을 더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인터뷰 대상자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심층 인터뷰는 다섯 단계의 ‘왜’와 같은 기법을 적용하여 더욱 심층적이고 근본적인 동기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가능한 경우 원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도록 비디오 또는 오디오 녹음 및 사진 인터뷰를 문서화한다. 이런 맥락에서 인터뷰 대상자의 기분에 주의를 기울이고, 과정에서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여 인터뷰 내용에 이외에 감정이나 정서적인 반응을 알 수 있다.
http://designmethod.korea.ac.kr/design-method/contextual-research-plan https://www.thisisservicedesigndoing.com/methods/contextual-interview
https://methods.18f.gov/discover/stakeholder-and-user-inter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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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designkit.org/methods/2
https://www.designkit.org/methods/20
https://www.designkit.org/methods/43
https://toolkit.mozilla.org/method/exploratory-inter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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