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비즈니스 계획의 필수 구조(템플릿)를 활용한 사업 전략과 결과물을 일치시키기 위한 주요 구성요소의 공동 생성 및 시각화
│문제 발굴│문제 정의│대안 탐색│전략사업화│수행계획 수립│프로토타이핑│파일럿 검증ㆍ도출│
input 프로젝트의 핵심 자원, 주요 활동, 비용 구조 정의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연구 데이터
output
What is...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이란 프로젝트의 본질적인 부분으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를 뜻한다. 조직 구조,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제품, 서비스, 이해관계자 관계 또는 고객 그룹의 변경은 그 대가로 사업 모델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대부분의 사업 모델의 변경은 종업원이나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반되는 서비스 설계 프로세스 없이 수행되어서는 안 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가치 제안, 인프라, 고객 유형 및 재무 모델 측면에서 서비스의 개요를 제공하는 통합 차트라고 할 수 있다. 캔버스는 비즈니스 모델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써 일반적인 사업 계획의 대안은 아니지만, 사업 계획을 보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즉 프로젝트의 계획과 시험에서 사업모델에 적합한지를 지속해서 인지하는 데 활용되고, 주요한 수익원과 파트너십, 필수적 자원과 중요한 요소들을 확인하게 한다. 프로젝트를 다듬고 그것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때 요소들이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여러 번 사용할 수도 있다.
How to...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구성하는 9개의 주요 사업 요소는 가치 전달과 가치 생산의 영역으로 분류하여 자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가치 전달 부분은 주로 시장에서 고객에게 보이는 부분으로 기업이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지, 그리고 그 가치를 어떻게 전달하고, 고객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 가는지 등에 관하여 생각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가치 생산부분은 기업에 어떤 자원과 활동을 통해 가치가 만들어지는지 생각할 수 있는 틀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기업 내부적 자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모든 요소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가치 제안이 바뀌면 고객과 채널 등 캔버스 내의 다른 요소들도 바뀔 수 있다. 각 블록이 서로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하므로 변경 요소가 발생할 때는 다른 요소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는 매우 유연한 도구로, 이를 사용하는 규범적인 방법은 한 가지도 없다. 그러나, 이러한 간단한 단계를 따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캔버스의 상단 7개의 빌딩 블록은 여정 지도, 개인 정보, 시스템 맵, 프로토타입 및 서비스 청사진과 같은 주요 서비스 설계 도구에 직접 연결된다. 이를 활용하면 더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참가자 연구원과 프로젝트 관계자(서비스 개념의 다양한 부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모든 조직에서 조합)
준비물 공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템플릿, 펜, 카메라
소요시간 3~4시간(프로젝트의 범위와 규모에 따라 상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구성 요소
- 가치 제안 : 기업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요약
- 고객 부문 : 회사의 가장 중요한 고객 설명
- 채널 : 고객이 도달하고자 하는 채널과 어떤 채널이 가장 잘 작동하고 가장 비용 효율적인지 강조
- 고객 관계: 각 고객 부문이 회사와 어떤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를 기대하는지 시각화
- 주요 활동 : 제안, 채널, 고객 관계, 수익원 등을 중요시하는 주요 활동 표시
- 주요 자원 : 제안, 채널, 고객 관계, 수익원 등을 중요시하는 핵심 자원 그림
- 주요 파트너 : 기업이 운영하는 보다 긴밀한 생태계 설명
- 비용 구조 : 비즈니스 모델의 가장 중요한 비용 요인의 개요
- 수익 흐름 : 비즈니스 모델의 잠재적 수익원 파악
Ste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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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위 검토 및 프로토타이핑 질문 설정 : 간략하게 반영 범위가 어떻게 되십니까? 이 시제품 제작 활동에서 배우고 싶은 것은? 전체 경험을 테스트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일부만 테스트하시겠습니까? 어느 부분에 가장 관심이 많으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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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 정의 : 캔버스 구성을 위해 필요한 사람을 선정하고 초대한다. 프로젝트의 배경을 아는 사람, 선입견이 없는 사람, 전문가, 구현 팀의 대표자, 서비스를 제공할 사람, 사용자, 통제자, 관리자 등을 포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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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Model Canvas 템플릿(또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타 서비스 설계 도구) 준비 : 종이에 큰 것을 인쇄할 수 없는 경우에는 큰 종이에 템플릿을 스케치하기만 하면 된다. 개인 정보, 이해관계자 지도, 고객 이동 경로 및 프로토타입도 가까이에 있으면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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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7개 블록 작성 : 가능한 경우 다른 서비스 설계 도구의 정보를 사용하여 가치 제안, 고객(고객 세그먼트, 채널, 고객 관계), 인프라(핵심 프로세스, 핵심 자원, 주요 파트너)에 대한 블록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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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쪽 2개 블록 작성 : 인프라 블록을 통해 비용 동인을 파악한 후 고객 블록을 통해 잠재적인 수익원을 도출한다. 비용과 수익 구조를 모두 갖추면 숫자를 입력하고 비용과 수익을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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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의 작성, 반복, 구체화 : 누락된 정보를 검색하여 이러한 공백을 메운다.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 가능한지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하여, 인프라 블록(파트너, 프로세스 또는 리소스 변경)뿐만 아니라 수익원(기타 고객 부문, 채널, 고객 관계)에 대해 보유하고 있는 대체 비즈니스 모델을 생성하고 잠재적인 옵션을 테스트한다. 서로 다른 모델을 비교하고, 반복하고, 결합하고, 정교하게 한다.
Why...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편익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공공 분야의 조직은 이 캔버스로 조직을 서비스 중심 비즈니스의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은 보통 집중해야 할 곳을 찾기 위해 이를 사용한다. 이 캔버스의 장점은 조직의 핵심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강점과 약점 및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할 때 필요한 다양한 요소를 시각적으로 상기시키고 토론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게 하는 템플릿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우선 사항을 보여 주며, 또한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얻은 결과를 실행하려는 조직의 현재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활용 방법
- 주요 요소별로 사업을 평가해 보는 체크리스트
- 비즈니스 모델 포트폴리오 관리 : 사업실패를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한 확인 사항 제시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설계 : 사업을 빠르게 디자인할 수 있는 도구
- 사업 모델의 공유 (전사적 의사소통 증진)
- 사업의 주요 요소들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가능한지 확인
- 고객 이해 증진
- 사업에 대한 이해 증진
마르크 스틱도른ㆍ야코프 슈나이더, 「서비스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12
https://servicedesigntools.org/tools/business-model-canvas
https://www.strategyzer.com/canvas/business-model-canvas
https://www.designkit.org/methods/41